본문 바로가기

건강 이야기

아침 공복에 마시는 '물 한잔' 의 효과

728x90
반응형


"아침 물 한잔이 보약" 이다

아침에 일어나자 마자 마시는 물 한잔은 비싼 영양제 보다 더 좋은 효과를 가지고 있다는 말이 있을정도로 몸에 이로운 효과를 많이 가져다 줍니다. 이처럼 일어나자 마자 공복에 마시는 물 한잔이 몸에 좋다는 것은 많이 들어서 알고 있지만, '왜?' 좋은지는 모르는 분들이 많은데요. 오늘 그 이유에 대하여 알려드릴께요!



공복 물 한잔의 효과 4가지

1. 체내 노폐물 배출 & 배변 효과

우리의 몸속에 있는 노폐물들은 인위적으로 배출 시킬수는 없지만, 물을 자주 마셔주는 것만으로 자연스럽게 배출할수 있습니다. 특히 아침에 일어나자 마자 마시는 물 한잔은 혈액과 림프액의 양을 늘려주고, 이는 몸속 노폐물을 원활하게 배출해주는데 큰 도움을 줍니다.
또한, 장운동까지 활발하게 해주기 때문에 원활한 배변 활동을 도와주기 때문에 장 내에 쌓인 노폐 가스의 발생을 막아 건강에 많은 도움을 줍니다.
커피 역시 배변 활동을 촉진시켜 주는 성분이 있지만, 빈속에 커피를 바로 마시는 것은 몸에 좋지 않으므로 물을 한잔 마신뒤 간단한 식사뒤에 블랙커피를 마셔주면 더욱 좋은 효과를 보실수 있습니다.

2. 다이어트 효과

아침 식사 전 물을 한잔 마시게 되면, 지방 대사가 활발해지고 포만감을 채워줘서 과식을 방지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또한, 기상후 따뜻한 물 한잔을 마시게 되면 체온이 올라가고 신진대사가 올라가는 등 위장관과 신장 기능이 향상 됩니다. 따뜻한 물에 레몬을 띄워 먹으면 효과가 더욱 좋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3. 신진대사 활성화 & 두통 완화

수면 중에는 물을 마실 수 없기 때문에 수분 공급이 끊기게 되지만, 우리의 몸은 자는 동안에도 끊임없이 수분을 배출하고 있습니다. 심한 갈증으로 잠에서 깻을때 물을 마시지 않는다면 수분 부족 현사이 심화 되는데, 체내 수분이 부족할 경우 몸의 신진대사가 떨어지고, 두통이 생기는 기초적인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아침에 일어나자 마자 공복에 물을 마시면 체내 신진대사를 끓어올려 수분 부족 상태로 인한 두통을 완화할수 있습니다. 아침에 일어나 이유 없이 머리가 아프신 분들은 물 한잔 섭취해 보시는게 증상 완화에 도움이 될수 있습니다.

4. 자는 동안 분비된 위산을 중화시킨다

우리가 잠을 자는 동안 위 속에서는 소화를 돕는 위산이 계속해서 분비됩니다. 아침에 속이 빈 상태에서 속 쓰림을 느끼신적이 많으실 텐데요. 바로 이 이유때문 입니다. 이때 물을 마셔주면 잠자는 동안 분비된 위산을 중화시켜 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공복에 수분 섭취 시 주의점

아침에 일어나서 물을 마시기 전 입안을 깨끗이 씻어내는 것이 좋습니다. 자는 동안 꽉 다문 입속에는 속도로 역류한 위산을 비롯해 각종 세균들이 가득차 있는 상태이기 때문입니다. 이 상태를 방치하는 것은 치아 건강에도 좋지 않습니다. 기상후 양치를 하는것이 제일 좋은 방법이지만, 물로 입안을 헹궈주는 정도만 해줘도 좋은 방법입니다.

하루에 적절한 수분 섭취량은?


우리 몸이 하루에 필요한 수분 섭취량은 평균적으로 2.5L 정도 입니다. 실제로 섭취하는 물의 양은 개개인의 차이가 있겠지만, 보통 1.3L 정도 된다고 합니다. 이 물은 소변과 대변, 땀, 호흡 등으로 배출되는데, 수시로 수분을 보충하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이며, 하루 섭취량은 개인의 몸 상태에 따라 달라질수 있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