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이야기

유두 통증 유발하는 원인 7가지, 혹시 감염...?

728x90
반응형

유두 통증이 심해졌는데 감염 때문일까?

신체중 유두는 매우 연약한 피부이기 때문에 통증이 흔하게 나타나게 됩니다.
통증의 원인도 매우 다양한데, 임신이나 모유 수유 중엔 당연하게 나타나고, 사이즈가 안 맞는 옷 등 일상생활 속에서도 나타날수 있습니다.



통증을 유발하는 원인 7가지

1. 맞지않는 옷 사이즈


내 몸에 맞지 않는 옷을 입었을때, 해당 부위에 마찰이 너무 심할경우 출혈까지 나타날수 있습니다. 헐렁한 셔츠나 속옷은 특히 달리기를 오래 하거나 반복적인 동작을 취할때 위험합니다. 자신에게 잘 맞는 사이즈의 속옷과 옷을 착용하고, 달리기와 같은 운동 전에는 특별히 더 신경써서 내 몸에 맞는 운동복을 착용해야 합니다. 만약 마찰로 인한 통증이 발생하였다면, 소독후 연고를 바르고 멸균 거즈로 덮어줘야 합니다.

2. 피부염


유두 주위의 통증과 가려운 발진, 붓기 등은 피부염의 증상일수 있으므로 의심해봐야 합니다. 주변 환경의 알레르기나 자극 물질이 이러한 피부염을 발생시킬수 있습니다.
건조한 피부, 유전적 요인, 면역 체계 등으로 인해 발생한 아토피 피부염이나 향수, 비누, 액세사리에 함유된 화학물질이 피부에 닿아 생기는 접촉성 피부염 일수도 있습니다.

3. 월경


유두와 하께 유방이 아프다면 일반적으로 마법의 날이 다가오고 있음을 나타냅니다.
에스트로겐 수치가 높아지면 유방 조직이 부풀어 오르면서 통증을 유발하는 경우가 많으나, 마법의 날이 시작 되거나 얼마 지나지 않아 통증이 멈추게 됩니다.

4. 임신


호르몬 변화는 임신 중에 유두에 통증을 유발합니다. 잘 맞는 임산부용 속옷을 선택하여 착용하고, 통증이 너무 심하다면 전문적인 의사와 상담이 필요합니다.

5. 모유수유


아기가 젖을 물 때, 통증을 느끼는것은 당연합니다. 정상이라면 몇 초 안에 멈추는 통증이어야 하지만, 아기가 제대로 물지 않으면 모유수유 내내 통증이 지속될 수 있습니다. 날카롭게 꼬집는 듯한 통증이 이어지고 심하면 유두가 갈라지고 피가 나기도 합니다. 이러한 증상은 아기가 수유에 익숙해지면 금방 없어질 것 입니다. 통증을 완하하기 위해서는 수유 전 우유 몇 방울을 짜서 유두 부분에 문질러 부드럽게 만들고, 수유 후에는 자연 건조하면 좋습니다. 유방 패드를 자주 교체하여 건하게 유지하고, 편안한 면으로 된 수유용 속옷을 착용해주는 것 또한 좋은 방법입니다.

6. 유방암


유방에 통증이 있으면 유방암의 증상일 수 있지만, 흔히 주요 증상으로 나타나는 것은 아닙니다. 유방암은 통증 없는 덩어리가 잡혔을때 가능성이 훨씬 더 큽니다.

7. 감염


유관의 감염으로 인해 유두의 심한 통증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는 모유 수유 중에 가장 흔하게 나타나는 현상이지만, 아닐 경우에도 흔하게 일어나고 남성에게도 나타날수 있는 증상입니다. 고열, 오한, 유방에 발저기나 온기, 붓기가 함께 동발 될 수 있습니다. 특히 수유 중에 이러한 감염이 있다면 아기에게 바이러스가 전염될 수도 있으니 빠르게 전문의와 상담후 치료하는것이 중요합니다.

글을 마치며


오늘은 유두 통증을 일으키는 가장 흔한 7가지 원인에 대하여 포스팅 해보았어요! 특히 수유중인 여성분들의 경우 혹시모를 아이에게 바이러스 전염의 우려가 있으니 전문의와 빠르게 상담해보시고 치료후에 수유를 이어나가시길 바랍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