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이야기

코로나 확진자 만나도 감염 안 되는 "슈퍼유전자" 발견되었다

728x90
반응형

코로나 확진자 만나도 감염 안되는 "슈퍼유전자" 발견

코로나19 감염되지 않는 슈퍼유전자 발견

 

코로나19 바이러스 확진자가 주변에 있거나 똑같은 환경에서 코로나19 바이러스에 노출돼도 감염이 되지 않는 "슈퍼유전자"를 가진 사람들이 있는 것으로 밝혀졌다. 외신을 종합해보면 최근 영국 임페리얼 칼리지 런던(ICL)은 일반적인 감기 코로나바이러스에서 면역계의 세포 유형인 'T세포' 수치가 높은 사람들이 코로나19인 'SARS-CoV-2'에 감염될 가능성이 낮다는 새로운 연구결과를 발표했다. 이처럼 한 가정 내에 코로나19 확진자가 있다고 다른 동거가족들이 전염될 비율은 의외로 높지 않다는 결론을 내놨다. 또한 연구진은 건강한 18~30세 남녀 36명에게 직접 코로나19 바이러스를 주입한 뒤 통제된 동일한 환경에서 2주간 관찰하였는데, 실험에 참여한 참가자 중 절반인 18명만 확진 판정을 받았다.

코로나 확진자 만나도 감염 안되는 "슈퍼유전자" 발견

코로나 확진자 만나도 감염 안 되는 "슈퍼유전자" 발견되었다

 

해당 연구의 제 1 저자인 리하 쿤두 박사는 코로나19 바이러스에 노출된다고 하여 항상 코로나19 바이러스에 노출되는 것은 아니라고 밝혔다. 이 연구를 이끌었던 대니 알트만 면역학 교수는 "똑같은 환경에서 코로나19에 노출이 되어도 사람마다 왜 반응이 다른지에 대한 의문이 계속되었었는데, 특정 유전인자와 관련이 있다는 결론을 도출했다"며 "특정 유전자는 코로나 바이러스에 확실한 내성을 갖고 있으며, 감염되더라도 무증상에 그칠 가능성이 매우 높다"라고 밝혔다.

반응형

지금까지 코로나19 바이러스에 면역이 강한 유전자는 'A24형' 백혈구 항원으로 밝혀졌다. 이 항원을 보유한 사람이 코로나19 바이러스에 노출될 경우 감염 세포를 파괴하는 '킬러 T세포'가 활발한 반응을 보였다. T세포가 감기 코로나의 특정 단백질 부위에 반응하는 면역 기억으로 코로나19 바이러스를 무력화한 것이다. 흔히 말하는 '슈퍼유전자'가 발견된 것이다. 이 항원은 아시아인들에게 더 흔한 유전인자이기 때문에, 미국. 유럽 등에 비하여 아시아 국가의 확진 사례가 적은 이유를 뒷받침하는 근거가 되고 있기도 하다.

 

돌파 감염 후 마스크 착용 필수인가?

 

코로나19 백신 접종을 모두 마친 뒤 확진 판정을 받거나 확진 판정후 부스터 백신 접종까지 마치면 슈퍼 항체가 생긴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실제로 미국 보건과학대 연구팀이 화이자 백신 접종자들을 분석한 결과, 일반 백신 접종자들 보다 백진 접종 완료 후 돌파 감염된 이들에게서 10배가 더 많은 항체가 발견되었습니다. 최근 대한민국에도 코로나19 확진자들이 기하급수적으로 늘어나면서 최고 일일 확진자 60만 명까지 나왔으며, 많은 사람들이 '나는 백신 접종도 완료했고, 코로나19에 감염되었다가 완치했으니 슈퍼 항체가 생겨서 마스크를 착용하지 않아도 되나요'라는 생각을 갖고 있다고 합니다. 이에 대해 전문가들은 절대 있어서는 안 될 일이라며 손을 내저었습니다. 부스터 백신까지 접종 완료 후 코로나19에 감염되었다가 완치하면 슈퍼 항체가 생긴다고 하지만 재감염 확률이 낮아질 뿐 100% 재감염이 되지 않는 것은 아니라고 합니다. 그렇기에 마스크를 쓰지 않는 것은 본인뿐 아니라 주변 가족과, 지인들에게 바이러스를 전파하게 될 수 있기 때문에 문제가 된다고 하고 있습니다.

코로나 확진자 만나도 감염 안되는 "슈퍼유전자" 발견

코로나 확진자 만나도 감염 안 되는 "슈퍼유전자" 발견되었다

 

고령자나 기저질환이 있는 고위험군은 여전히 코로나19 바이러스가 치명적이기 때문에 아직까지도 조심해야 할 상황이며 슈퍼 항체를 가지고 있는 사람들을 마스크를 벗게 한다고 하더라도 길거리에서 슈퍼 항체를 갖고 있는 사람인지 아닌지 가려내는 것이 어렵기 때문에 방역 정책 차원에서 실행이 불가능하다고 합니다.

 

포스팅을 마치며

 

코로나19 바이러스로 인하여 사랑하는 사람들도 마음 편히 만나지 못하고, 여행도 자유롭게 다니지 못하며 자영업자, 소상공인 분들을 포함하여 모든 사람들이 2년이 넘는 시간 동안 힘들어하고 있습니다. 코로나19 바이러스 사태가 언제 끝날수 있을진 알 수 없지만 모두 조금만 더 힘내서 다 같이 살아갔으면 좋겠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