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이야기

현미를 먹어야 하는 이유 10가지(현미효능, 현미좋은점, 현미영양성분)

728x90
반응형

현미를 먹어야 하는 이유 10가지(현미효능, 현미좋은점, 현미영양성분)

 

오늘은 곡물 중의 최강자 "현미"를 먹어야 하는 이유와 효능, 영양성분에 대하여 알려드리겠습니다.

 

현미 소개

 

📌맛과 성질 : 단맛, 평이한 성질
📌해당 장기 : 비장, 폐, 위, 심장
📌효능 : 기를 보강하고 소화 기능과 비장을 보강합니다. 피곤함과 몸의 무기력함을 개선시켜주고, 가슴이 답답하고 입마름 증상 개선에 도움을 줍니다.

*현미는 수확한 벼를 건조 > 탈곡한 후에 왕겨를 벗긴 쌀로 도정과정에서 백미와 구분한 것입니다. 쉽게 설명하자면 겉껍질만 벗겨낸 것이 현미로 우리가 흔히 먹는 흰쌀은 현미의 상태에서 여러 번 더 도정과정을 거쳐 겉껍질과 속껍질을 모두 깎아낸 것입니다. 도정과정에서 깎아내면서 손실되는 껍질 속에 대부분의 영양성분이 집중되어 있어서 여러 차례 도정과정을 거친 백미보다 현미가 훨씬 더 많은 영양분을 함유하고 있습니다.(칼슘, 섬유질, 단백질, 탄수화물, 비타민 등등)
또한 씨눈이 없는 백미는 위와 장에서 정체되는 시간이 길지만 현미는 씨눈이 소화를 돕기 때문에 위와 장을 빨리 통과하여 당뇨병에 좋습니다. 자세하게 설명해 드리자면 백미는 위와 장에 오래 머물면서 한꺼번에 흡수되기 때문에 혈당이 갑자기 높아지는 반면, 현미는 위와 장에 오래 머물지 않아 완만하게 흡수되기 때문입니다.

 

 

현미를 먹어야 하는 이유 10가지(현미효능, 현미좋은점, 현미영양성분)

 

현미를 먹어야 하는 이유 10가지

 

1. 다이어트

 

현대사회에 있어 남녀노소 가릴 것 없이 모든 이들이 원하는 이유일 것입니다. 현미에는 풍부한 식이섬유가 포함되어 있어서 포만감을 오래 지속시켜 줍니다. 각종 연구결과를 살펴봐도 현미밥을 1개월 동안 섭취한사람과 백미밥을 1개월동안 섭취한 사람의 경우, 현미밥을 섭취한 사람이 체중관리에 도움이 되었다고 나와있습니다. 이러한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운동을 하시거나 다이어트를 하시는 분들이 현미로 지은 밥을 드시는 거겠죠?^^

 

2. 노화방지, 피부개선

 

현미에는 다양한 비타민과 페룰라산등의 성분과 미네랄이 풍부하게 들어있기에 현미를 자주 드시면 피부에 영양을 직접적으로 공급해주고, 피부 세포를 보호하며 활성산소를 제거해 줍니다. 이로 인해 잡티나 주근깨 등 피부개선에 효과적이라고 알려져 있습니다.

 

3. 장 건강

 

현미에는 식이섬유가 백미의 6배가량이 포함되어 있기 때문에 현미밥을 섭취하면 식이섬유인 '불용성 식이 섬유'가 장의 운동을 촉진시켜주고 장내의 수분을 흡수하여 노폐물 배출을 원활하게 해 주기 때문에 변비의 개선 효과도 있습니다.

 

반응형
4. 당뇨

 

현미는 혈당지수가 낮기 때문에 당뇨환자들이 주로 현미밥을 많이 드십니다. 현미밥을 먹으면 식수 혈당이 크게 오르지 않아 당뇨를 개선하고 예방까지 해주는 효과를 가지고 있습니다. 또한 리놀렌산이라는 성분이 들어있어서 혈액순환과 콜레스테롤 제거에도 도움을 주고 당분 흡수를 늦춰 인슐린이 갑자기 분비되는 것을 막아주기 때문에 혈당 관리하시는 분들에게도 매우 도움이 됩니다.

 

5. 탈모

 

현미는 모근을 튼튼하게 만들어주어서 머리카락이 쉽게 빠지는 것은 예방해 줄 수 있기 때문에 탈모 예방에도 좋은 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6. 항암효과

 

많은 분들이 알고 계시듯이 통곡물을 자주 섭취하여 주는 것이 암 발생률을 낮춰준다고 알고 계실 겁니다. 현미에는 비타민B1, B2, E, 니아신, 피트산, 이노시톨, 섬유질이 풍부해 특히 췌장암 예방에 효과가 좋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7. 뇌 건강

 

현미에는 뇌세포를 보호하고 뇌의 혈류를 좋게 해 줘서 노화를 막는 효과가 있습니다. 또한 집중력과 기억력 같은 기본적인 뇌기능을 향상하는 효과도 있습니다.

 

현미를 먹어야 하는 이유 10가지(현미효능, 현미좋은점, 현미영양성분)

8. 해독, 부종개선

 

볶은 현미로 차를 만들어 드시면 풍부한 피트산과 식이섬유가 이뇨작용을 일으켜 체내의 유해물질 배출에 도움을 줍니다. 이 과정에서 몸의 독소를 제거하고 부종을 완화시켜 주기 때문에 다리 부종이 심하신 분들이라면 볶은 현미로 차를 만들어 드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9. 피로회복

 

현대인들 중에서 만성피로를 호소하는 사람들이 굉장히 많습니다. 각종 영양제도 좋지만 옥타코시놀 성분이 함유되어 에너지를 생성하는데 도움을 주는 현미를 자주 드신다면 피로감 회복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10. 고혈압

 

현미에 함유되어 있는 기름성분이 체내의 나쁜 콜레스테롤을 제거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또한 칼륨이 풍부하여 나트륨의 배설을 촉진하기 때문에 혈압을 낮춰줄 수 있습니다.

 

 

글을 마치며

 

저는 개인적인 다이어트를 위하여 현미밥에 대하여 찾아보다가 현미의 많은 좋은 효과들을 발견하고 많은 분들에게 알려드리고 싶어 오늘의 포스팅을 작성하게 되었습니다. 제 포스팅을 보면서 좋은 정보를 많이 얻어가셨으면 좋겠고 내일부터 저와 함께 백미밥 대신 현미밥을 드셔 보시는 건 어떨까요?^^

 

현미를 먹어야 하는 이유 10가지(현미효능, 현미좋은점, 현미영양성분)

 

 

 

 

 

 

여성 탈모 원인, 치료법, 예방습관 5가지

여성 탈모 원인, 치료법, 예방습관 5가지  이 글을 보고 계시는 분들 중에서 머리 빠짐 즉 탈모로 고생을 하고 계시지 않는 분이 계시다면 정말 축복받으신 분입니다. 어렸을 때는 모르지만

moneybill.tistory.com

 

인후통, 기침, 가래에 좋은 음식 추천 6가지

인후통, 기침, 가래에 좋은 음식 추천 6가지 오늘은 인후통, 기침, 가래에 좋은 음식에 대하여 알아보겠습니다. 위 3가지 증상은 일반적인 감기 몸살을 바탕으로 코로나19 오미크론에서 가장

moneybill.tistory.com

 

 

유두 통증 유발하는 원인 7가지, 혹시 감염...?

유두 통증이 심해졌는데 감염 때문일까? 신체중 유두는 매우 연약한 피부이기 때문에 통증이 흔하게 나타나게 됩니다. 통증의 원인도 매우 다양한데, 임신이나 모유 수유 중엔 당연하게 나타나

moneybill.tistory.com

 

반응형